신경성형술

경막외감압 신경성형술
수술은 잘 되었지만 지속되는 통증의 경우 대부분 척추관 내의 미세유착에 의해 신경기능 저하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신경성형술은 특수 카테터를 꼬리뼈로 삽입하여 유착된 부위를 직접 찾아 박리해 정상적인 신경기능으로 회복시키는 시술이다. 성형술에 쓰는 카테터는 크게 2종류로 나뉜다. RACZ 카테터와 PCM 카테터로 나뉜다. RACZ 카테터는 Dr RACZ가 고안한 특수카테터다. 카테터가 유착된 신경부위를 벌려주며 들어가기 때문에 기존 신경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된다. Dr RACZ는 내가 차병원 교직시절 때부터 인연을 쌓아왔고, 잠실 에스신경외과로 이전한 이후에도 우리 병원을 방문하여 기술을 전수해 주는 열정을 보여주셨다.
(사진)좌측이 RACZ 카테터, 우측이 PCM 카테터이다.
이 카테터를 쓰다 보면 유착이 심한 경우 카테터 꼬임이나 박리가 잘 되지 않는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그래서 개발된 것이 PCM (Navi) 카테터이다. 카테터는 말 그대로 관이란 뜻이다. 이 카테터의 경우 유착부위를 술술 뚫고 올라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카테터가 좌 우로 시술자의 생각대로 휘어질 수 있기 때문에 병변 부위에 도달하기가 쉽다.
(사진)우측 사진처럼 카테터가 시술자의 조작으로 방향을 틀 수 있다.
(사진)좌측 사진에 화살표 부위로 카테터는 있지만 조영이 되지 않는다. 우측은 카테터로 뚫고 조영한 사진. 신경이 잘 보인다.
경막내시경 신경성형술
경막 내시경을 직접 보면서 유착된 부위를 직접 박리하고, 튀어나온 디스크를 레이저로 제거할 수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수술의 가장 큰 문제인 정상 조직을 날리면서 디스크를 제거한다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자연적으로 누구나 있는 꼬리뼈 구멍을 통해 내시경과 레이저를 삽입 해 튀어나온 디스크만 제거하는 방식으로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해 졌습니다. 그러면서 신경성형술의 장점인 미세유착이 가능해졌고, 수술의 장점인 디스크 제거가 가능해진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사진)경막 외로 삽입되는 특수 레이저 사진
(사진)경막 내시경 장비
(사진)Myelotec : 특시 카테터
시술과정
  1. 디스크가 튀어나온 상태
  2. 레이저가 튀어나온 디스크를 제거함
  3. 레이저 감압 후 디스크가 제거된 그림